Real Geeks

OBD2 코드 설명

ECU

OBD2 코드 설명

OBD2 코드들은 하나의 파트 넘버들과 같이 구분되어져있다.
한번정도 기억해놓으면 OBD2 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하고 ...
아래.. OBD2 샘플 코드:

P0171

이 코드가 의미하는것은 다음과 같다.

첫번째 문자 - 시스템
P- 파워트래인
B- 바디
C- 샤시
U- 미정의

두번째 숫자 - 코드 타입
0 = 일반적인
1 = 강화버전 (제조업자 스펙으로)

세번째 숫자 - 보조 시스템
1= 배출 메니지먼트 (연료 또는 공기)
2= 인젝터 회로 (연료 또는 공기)
3= 점화 또는 실화
4= 배기 제어
5= 차량 속도와 아이들 제어
6= 연산 그리고 산출 회뢰
7= 트랜스미션
8= 트랜스미션
9= SAE 예비
0= SAE 예비

네번째와 다섯번째 숫자
각 차종별로 다양하게 사용하며, 특별한 할당등에 사용한다.

위에서 P0171 이라고하면
System Too Lean (Bank 1) 이라는 트러블슈트 코드로써, Bank1에 있는 산소센서가 린하다는것이다.
즉, 연료가 희박연소가 된다는것이다. 배기가스에 연료보다는 산소가 더 많다는것..

P0174와 똑같고, 0174는 bank2에 있는 산소센서에서 측정한 값이 린하다는것이다.

일반적인 이유로는 MAF 센서가 더러워졌거나 오일이 코팅된 흡기필터를 사용해서 더러워졌을경우..
그런 현상이 발생할수가 있다. 그 외에는 ECU 수정시, A/F가 맞지않을때...

'ECU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닛산 트러블 코드  (0) 2007.09.05
OBD2 - 샤시 코드  (0) 2007.09.05
OBD2-네트워크 코드  (0) 2007.09.05
한국과 해외의 ECU 동향  (0) 2007.09.05